본문 바로가기
건강

[건강정보]잠을 너무 많이 자면 생기는 증상, 부작용

by 감성매니저 2022. 9. 5.
728x90
목차
과도한 수면의 부작용 : 질병 발병률 증가
과도한 수면의 부작용 : 우울증 증가
과도한 수면의 부작용 : 뇌의 노화 가속
과도한 수면의 부작용 : 임신 가능성 감소
과도한 수면의 부작용 : 수명 감소

 

 

충분한 수면을 자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수면은 뇌와 신체의 피로를 풀고 다음 날 활동을 하기 위한 에너지를 회복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수면이 부족하면 몸이 피로하고 정신적으로도 우울감, 업무능력 감소 등의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나 참을 너무 많이 자도 좋지 않은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잠을 너무 많이 자는 경우의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도한 수면의 부작용 : 질병 발병률 증가

 

매일 6시간 미만으로 잠을 잔다면 수면 부족으로 인해 몸에 면역력이 낮아지고 질병이 발생할 확률이 많아집니다. 그러나 매일 10시간 이상 자는 사람의 경우, 수면 부족인 경우와 비슷하게 질환으로 고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미국 수면의학회의 연구에 따르면 45세 이상 미국인 5만 4,0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시행한 결과 매일 10시간 이상 자는 사람들은 매일 6시간 이하로 자는 사람들과 비슷한 정도로 당뇨병, 신경불안증, 비만 등의 만성 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은 것으로 발표했습니다. 

 

 

 

과도한 수면의 부작용 : 우울증 증가

 

 

과도하게 잠을 많이 자는 경우 정신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잠을 과대하게 자는 경우의 대표적인 부작용이 우울감의 증가입니다. 수면시간이 너무 많으면 신체활동이 그만큼 줄어들고 생활 리듬도 깨지며 엔돌핀의 분비가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많은 수면시간을 오래 가지게 되는 경우 낮은 엔도르핀으로 인해 우울한 감정이 지속되고 우울증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또한 잠을 오래 잘수록 체온이 내려가게 되며 잠에서 깨었을 때 회복하는 시간이 오래걸리고 피로감과 무기력증이 올 수 있습니다. 

 

 

 

과도한 수면의 부작용 : 뇌의 노화 가속

 

 

너무 많은 수면은 치매의 원이 될 수 있습니다. 미국의 하버드의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7시간 수면을 자는 여성들이 9시간 이상 혹은 5시간 이하로 자는 사람들보다 훨씬 좋은 기억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너무 과다하게 잠을 자는 사람은 인지 기능이 떨어져 치매에 걸리기 쉬운 경향도 있으며 뇌의 노화가 2년이나 더 진행되어있었다고 하며 이는 수면 부족과 비슷한 현상이라고 하였습니다.

 

 

 

과도한 수면의 부작용 : 임신 가능성 감소

 

미국 생식의학회의 연구에 따르면 임신률이임신율이 높은 여성들의 수면시간은 7~8시간이며 가장 임신율이 낮은 수면시간은 9~11시간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생식 호르몬 분비에는 충분한 수면을 해야 하지만 너무 과도한 수면은 생식 주기에 영향을 미치고 불임에도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과도한 수면의 부작용 : 수명 감소

 

지나친 수면을 하는 경우 수명도 감소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영국 워릭대의 발표에 따르면 수면 부족인 사람과 수면이 과다한 사람 모두 사망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잠을 장시간 자게 되면 포도당 처리 능력이 떨어져 혈당 조절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리고 활동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칼로리 소모가 줄어 과체중을 유발하고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하고 혈관벽이 좁아지게 되어 심혈관질환 발병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728x90